설  치
성능테스트
가  동
정  비
고  장


사용설명 Explain    

로터 제습기능은 합리적인 공기의 습도 온도 제어방법을 제공한다. 때문에 온습도를 정확하게 제어해야 하는 각종 생산 과정에 응용된다.

제습기는 캐비넷식 구조이며 처리 및 제어요구에 따라 작업부품을 설치한다. 특히 냉동 에어컨과 로터 제습기를 하나로 설치할 수 있어 설치공간을 줄이는 동시에 설치도 편리하다.

설비는 압연재료로 제작된 캐비넷 구조이다. 덮개는 양면 냉간압연보드(표면은 인산염으로 분소처리했다)나 스테인레스 보드이며, 내부는 발포보온이다. 압연기초 구조는 설비의 운송 및 설치과정 중 지게차 조작에 편리하다.

모든 서비스 구역에 개방형 문을 설치했으며, 문은 쇠사슬로 고정시켜 문을 열어야만 설비를 정비, 수리할 수 있게 했다. 설치 후 반드시 서비스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해두어야 한다.

모든 내부 전기부품은 연결을 마친 후 사용자간의 원격조정 연결부분을 남겨둔다.

제습기를 오랫동안 효율을 살려 사용하기 위해 고객은 정기적으로 실행 가능한 정비계획을 수립해두어야 한다.

기술요구와 주문서에 근거하여 공기처리 부분은 로터제습과 함께 처리공기를 사전 처리한다. 또한 공기정화, 공기온도강하 및 가열조립을 만들어낸다. 그 주요기능은 공기 중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고, 고온고습 상태에서 공기 혹은 바람의 습도함유량을 낮춤으로써 로터 제습구역 진입조건을 만족시켜준다.

흡습로터와 로터회전의 구동시스템을 갖춘 제습로터는 사전처리 공기 뒷면에 연결한다. 이는 전체설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공기의 습도를 처리하여 공기의 습도함유량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.

재생시스템은 로터의 재생이용에 사용되고 있다.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전기가열 및 증기가열 방식을 채택한다. 이 시스템에는 필터, 가열부품 및 재생팬이 포함된다.

공기 뒤처리 부분은 주문서에 따라 공기정화도 및 온도습도 조건을 고려하여 필터, 냉각 및 가열조립을 선택한 후 송풍기를 설치한다.

조립식 로터 제습기는 표준제어 방식을 설치하며, 고객의 요구에 따라 원격 자동제어 된다.

 

1 작동원리

로터제습기의 작업과정은 예냉, 예열, 로터제습, 애프터쿨러, 재열의 단계를 통해 완성된다.

예냉 /예열: 냉각수를 이용해 공기의 온도를 낮춘다. 이 과정에서 습도도 점차 포화상태에 근접한다. 원하는 온도가 되면 이 공기온도보다 높은 나머지 수분을 분석해내어 제습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.

회전제습: 제습구 내부가 밀봉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고 처리구와 재생구로 나뉘는데 제습로터는 8-10회/시간으로 회전함으로써 전체 제습과정의 연속성을 보장한다.

처리공기가 회전처리 구역을 통과할 때, 그 중의 수증기가 로터속의 흡습물질에 의해 흡착되고, 동시에 수증기는 변해 잠열을 방출한다. 로터는 일정수분이 흡착되며 점점 포화상태가 되고 이 때 처리공기는 자체 수분감소와 잠열 방출로 인해 건조하고 뜨거운 공기가 된다.

동시에 재생구에는 또 다른 공기가 재생가열기를 통과한 후 고온공기(보통 100-140도)로 변한 후 흡습 후의 포화 로터를 통과함으로써 로터에 흡착되어 있던 수분을 증발시킨다. 이로써 로터의 제습능력은 회복되고 재생공기는 수분증발로 인해 습공기로 변한 후 다시 재생송풍기를 통해 실외로 배출된다.

로터 흡착식 제습기의 가장 중요한 핵심부품은 제습로터이다. 이 로터는 유리섬유와 내열세라믹 재료가 로터내부를 지탱하는 캐리어이다. 여기에 특수한 고효율 흡습매개물(실리카겔)을 가한 후 여러 단RP를 통해 합성시킨다. 이렇게 하면 로터에 로터 자체의 특수한 벌집구조가 더해져 로터와 공기의 접촉표면을 최대화시킬 뿐 아니라 로터의 흡습률을 높여주어 제습능력을 향상시킨다. 동시에 로터는 세척이 가능해서 먼지나 기름때 같은 로터 표면에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쉽다.

애프터쿨러 / 재열:온도강하 및 가열 시 이용하며, 송풍온도를 제어한다.

 

2 안전설치

로터 제습기의 재생가열기에 전기가열 방식을 사용할 경우 수동 복귀되는 고온보호 차단기와 재생온도 제어기를 이용해 설비내부의 안전성을 보장한다. 그 중 재생온도 제어기는 설정온도 범위 내에서 가열온도를 제어한다. 두 개의 고온보호 차단기는 재생시스템에 이상이 발견될 경우 (송풍기 고장 혹은 송풍관이 막히는 경우) 재생가열기를 차단한다. 기기내의 어떤 운행부품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도 전체 설비는 작동을 멈춘 후 경보표시를 낸다. 정상상황에서 제습기가 작동을 멈출 경우 재생송풍기는 시간 단전기의 제어아래 3분간 운행하여 가열기를 냉각시킨 후 작동을 멈춘다.